_

[야영] 결로현상에 대해서

 

텐트 안에서 자고 일어났더니 비도 오지 않았는데 텐트 내부에 물방울이 송글송글 맺혀있는 현상.
심한 경우, 물방울들이 떨어져 텐트안이 온통 축축해져 있을 때도 있죠!
결로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떻게 하면 현상을 줄일 수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로현상이란?

 

 - 수분을 포함하고 있는 대기의 온도가 이슬점(노점) 이하로 떨어져 대기가 함유하고 있던 수분이
물체 표면에 물방울로 맺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결로는 따뜻한 공기가 머금은 수분이 차가운 표면을 만나 물로 응결되는 것 입니다.
물 분자는 따뜻한 상태에서는 기체로 있다가 차가운 표면을 만나면 에너지를 잃고 둔해집니다.
습도가 높을수록, 공기와 표면의 온도 차이가 클수록 기체의 응결이 더 빨리 발생합니다.
밤에 자는 동안 사용자의 숨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은 텐트 내부의 공기를 덥힙니다.
바깥 기온이 떨어져 차가운 공기가 형성되고 내부의 따뜻한 공기와 차갑게 된 표면이 만나
기체가 응결되고 결국 이슬이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 MSR 공식 블로그)

 

 - 텐트내에서의 취사로 인해 발생되는 수증기,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입김,
난방기구 사용, 체온으로 인한 내부온도 상승으로 외부온도와의 온도차이가 발생되는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 일반적으로 밤 낮 일교차가 심한 봄, 가을에 많이 발생하지만 여름과 겨울에도 발생합니다.

 

결로현상에 대한 조치

 

 - 많은 텐트 제조사들이 결로현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연구와 개발을 하였으나,
결로현상을 최소화 하는데 그쳤을 뿐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 대체적으로 텐트의 스커트 부분이 지면과 떨어져 있어서 환기가 원활한 텐트들이 결로현상이 적게 일어납니다.
- 텐트 상단의 환기구(밴틸레이션)을 열어두면, 습한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 결로현상이 적게 일어납니다.
 - 이너텐트가 있는 텐트를 사용하면, 기온의 차이가 나는 공기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아 결로현상이 적게 일어납니다.
 - 바닥에는 그라운드 시트를 깔아 지면을 통해 올라오는 습기를 최대한 차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텐트 위쪽에 루프플라이를 씌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로현상 후 사후관리

 

- 텐트에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로 패킹을 하게되면, 곰팡이들이 금방금방 피어납니다 -_-
따라서 텐트를 완전히 건조시킨 상태에서 패킹하는 것이 텐트의 기능을 오랫동안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결로가 심한 경우에는, 수건등으로 큰 물방울들을 제거해주면 더 빠르게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